일반적으로 고객분들은 법원경매자동차를 아주 저렴하고 싸게 살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이점은 일반인들이 정확하게 법원은 항상 싸다는 생각만 하게되서 그런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당장 우리나라 정부의 사이트를 들어가서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

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경매는 부동산 경매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자동차를 경매로도 차량을 구입할 수 있답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법원 경매차량은 차량의 성능 상태를 알 수가 없다. ( 평가사분이 평가해 놓은 자료가 있기는 한데 전문 자동차 진단 평가사가 아닌 관계로 관련 내용이 없음 )

2. 보통의 경우 압류나 파산 등으로 나온 차량이기에 전차주의 사랑을 받지 못한 차량이다. ( 회사가 망하거나 해서 나오는 차량이기에 기본적인 관리가 안된 차량이 좀 많습니다 )

3. 경매 차량이기에 시작가는 낮지만 일반 딜러들만 입찰에 참여하는 중고차경매장이 아닌 법원자동차경매는 낙찰가가 소비자가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입찰이 가능한 곳이기에 최종 낙찰 가격이 소비자 가격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

4. 결론적으로 낙찰가는 소비자가 , 차량 상태를 알기가 어렵다 .

위와 같은 단점으로 인해 소위 자동차 좀 판다고 한다는 중고차 딜러분들도 막상 입찰을 하게 되면 낭패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헤이맨이 운영하는 헤이차차차 오토옥션은 어떤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을까요 ?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 차를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절대 중고차딜러는 아니구요 . 자동차경매 낙찰대행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와 무역회사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구독자들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정보 관련 유튜브 채널입니다.

그럼 대한민국에는 어떤 자동차경매 회사가 있을까요 ?

지금부터 다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중고차경매장을 소개 해 드립니다. 이곳은 회원으로 가입된 일반딜러들만 입찰이 가능하며 개인은 입찰 자격이 없습니다 . 하지만 헤이차차차 오토옥션은 고객에게 경매차량낙찰대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기에 무리없이 도매가격으로 정직하고 신뢰할 만한 차량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현대 글로비스 오토옥션
현대그룹은 오래전부터 자동차 경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에서 신차를 구입하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 차원에서 고객의 차량을 정확하고 투명한 금액을 팔아 주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 이후 고객들 반응이 좋고 1.400명정도 되는 중고차딜러 회원사들 역시 차량 상태에 만족하며 낙찰을 받고 있습니다.  위치는  현대글로비스 오토옥션 시화 , 현대글로비스오토옥션 분당, 현대글로비스 양산 , 총 3군대의 거점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롯데 오토옥션
롯데렌탈은 오래전부터 장기렌트나 리스에 투자를 많이 해왔고 이미 2017년 17만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 계열사에서 사용되는 모든 업무용 차량 역시도 전부 다 장기렌트로 차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차량을 보유하는것 보다는 세무처리나 차량 관리의 편의를 들어서 장기렌트를 하는 추세라고 보여집니다 . 이렇게 많은 차량이 운영이 되는데 보통의 경우 계약기간 3년이 지나면 그때부터는 이런 차량들을 적극적으로 처리를 해야하는데  일반 중고차 딜러에게 판매를 하게 될 경우 법인의 차량관리 담당자의 정직성을 믿어야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롯데렌탈은 과거  KT 경매장을 인수하고 이곳을 통해서 1.500명정도 되는 회원사들에게 차량을 출품해서 낙찰을 시키고 있습니다 .

보통의 경우 일반인들은 렌트카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렌트카의 특성을 모르고  하는 말씀입니다.  롯데 렌탈이나 다른 렌트가 회사들이 보유한 장기 렌트의 경우 전체 렌트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95% 정도이고 우리가 아는 단기렌트( 제주도)의 비율은 5% 이내입니다 . 회사에 렌트해 준 장기렌트카의 경우 3년 계약전에 차량이 말썽을 부릴경우 새차를 바로 다시 가져다 줘야하기에 보편적으로 6개월에 한번정도 정비사와 담당 차량 관리사가 해당 차량을 점검을 해 줍니다 . 그래야 3년후에 원만하게 반환을 받을 수 있고 재계약으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입니다 .

AJ셀카 옥션

아주그룹도 상담히 많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고 아주 렌트카라는 회사가 그룹전체의 차량을 장기렌트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또한 적극적으로 렌트카 사업을 펼친 결과로 제주도나 관광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단기렌트( 전체 렌트시장의 5%해당 )도 많이 있습니다 .  이렇듯 AJ 셀카도 주로 법인회사랑 계약한 장기렌트카를 일정시점이(보통의 경우 3년후에 새차로 바꿔서 재계약을 해요) 지나면 매각을 해야하고 이를 매각하기 위한 곳이 바로 AJ셀카 옥션 경매장입니다.

K카 옥션

SK엔카오토옥션을 최근에 K카 옥션을 인수를 하였습니다 . 이로서 엔카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남게되었고 오프라인인 중고차 사업부분을 K카가 인수를 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고객이 중고차를 구매하면서 기존에 타던차량을  K카에서 인수를 해주는데,  이 경우 연식이 오래된것과 고객에게 다시 판매하기 좀 애매한차량들이 주로 출품되고 낙찰이 되는 구조로 보입니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자동차경매장이 170군데 정도 있고 이미 중고차를 더이상 불신의 대상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

하단에 관련글은 평소 저와 교류를 하는 유카의 신현도 대표님이 일본의 중고차 경매에 대한 글을 옮겨봅니다 .


모든 사진의 저작권은 FREEPIK 에 있음을 알려드리면 헤이오토옥션은 프리픽의 프리미엄 회원으로 모든 사진에 대한 사용권을 가지고 있습니다.